[03305]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 535 (진관동) 대표전화:
02-6913-1111 교무센터 FAX : 02-6913-1785 행정실
FAX : 02-6913-1787 Copyright 2012 ©
Hana Academy Seoul. All rights reserved.
하나고에서는 급변하는 미래사회의 요구 및 학교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인재 육성을 위하여 수업연구팀(교원학습 공동체 ),
교사아카데미, 교과워크숍, 교사 연수 지원 등 다양한 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그 중 수업연구팀과
교사아카데미를 소개합니다.
교수활동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하고 본교 특성에 부합하는 수업모델 구축을 위한 수업혁신 방안 협의 기회 마련을 위하여 교원학습공동체로서 교내 수업 연구팀을 운영합니다. 수업연구팀에서는 단일 교과내의 수업방법 연구 뿐 아니라, 교과 간의 융합 수업 자료 개발 및 실천 연구, 평가 도구 분석 및 개발에 대한 연구 등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진행됩니다.
연도 | 연구팀명 | 인원 | 대표교사 | 연구주제 | 성격 |
---|---|---|---|---|---|
2017 | 사피엔스 | 2 | 손OO | 과학적 사고능력 함양을 위한 탐구 수업 모형 개발 | 수업방법 |
2017 | Do you hear the people sing? | 1 | 김OO | 정치사를 벗어나 생활사 중심 수업 연구 | 수업방법 |
2017 | 역지사지 | 3 | 김OO | IT(구글어스, CIA World factbook)를 활용한 사회 수업 혁신 방안 | 수업방법 |
2017 | 3T | 3 | 이OO | 신뢰도 높은 평가 문항 연구 | 평가도구 |
2017 | 팀킴 | 3 | 김OO | 영미 문학이 녹아 있는 사회 수업 | 융합방법 |
2018 | 역지사지2 | 2 | 김OO | 마인드 맵 활용 사회과 수업 연구 | 수업방법 |
2018 | 평가지상주의 | 5 | 이OO | 교사별 평가 중심의 서·논술형 문항 개발 | 평가방법 |
2018 | 물리아트 | 2 | 정OO | 신문기사 작성 활동을 통한 학생 중심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수업 연구 | 수업방법 |
2018 | 1학기 | 3 | 김OO | 학생들의 3C(cooperation, communication, creativity)신장을 촉진하는 과학 탐구 활동 수업 연구 | 수업방법 |
2019 | 신 팀킴 | 4 | 김OO | 놀이가 수업이 되는 환상문학 | 융합수업 |
2019 | 정강이2 | 4 | 정OO | 코딩으로 소통하는 수업 개발 | 수업방법 |
2019 | THE ART of Glory | 3 | 우OO | 명화와 함께하는 사회과 수업 | 융합수업 |
2019 | 1타 3킴 | 3 | 김OO | 사회과 수업에서 모션(활동)을 활용한 액티비티 구성 | 수업방법 |
2019 | Bee | 2 | 김OO | 생명과학 활용을 통한 신체활동 수업 연구 | 융합수업 |
2019 | 화수분 | 2 | 이OO | 화학실험 통계분석 | 융합수업 |
2019 | 고문진보 | 2 | 우OO | 고전 문학에 담긴 조선사 탐구 | 융합수업 |
2020 | 신 팀킴 | 4 | 김OO | 하나고 인문과정 심화 교과 개발 | 신설교과 개발 |
2020 | 사프론 | 5 | 김OO | 논쟁적 사회현안에 관한 프로젝트 학습의 개발과 공동실천 | 교육과정 재구성 |
2020 | 맞춤커리 | 4 | 정OO | 2학년 교육과정 모색 : 민주시민 교육과정, 진로탐색 교육과정 | 교육과정 재구성 |
2020 | 고수 길들이기 | 4 | 정OO | 수학 신설과목 및 인정도서 개발연구 | 신설교과 개발 |
2020 | English Lit Builders | 3 | 김OO | HAS English Literature Track Core Curriculum Development | 교육과정 재구성 |
2020 | 코어 교육팀 | 8 | 박OO | 미래교육을 위한 코어 커리큘럼 총론 개발 | 교육과정 개발 |
2020 | 온라인수업의 밝은 미래 | 8 | 김OO | 미래교육 준비를 위한 원격학습 커리큘럼 개발 | 교육과정 개발 |
2021 | 블랜디드 수업 연구회 | 12 | 신OO | 블렌디드 수업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개발 | 블랜디드 수업 |
2021 | 건강한 신체활동 연구회 | 3 | 황OO | 건강체력 증진 교육 모형 개발 | 교과 수업 |
2021 | 통합과학 블렌디드 수업의 실제 운영 | 5 | 박OO |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순차적 블렌디드 수업 모델 개발을 통해 다학급 수업과 평가의 동질성 확보 | 교과 수업 |
2021 | 힐링 스토리텔링 | 5 | 김OO | 자아 발견과 성장을 돕는 매체 기반 스토리텔링 상담 | 인성 교육 |
2021 | 스마트 미래 교육팀 | 9 | 전OO | 수업구성에 활용 가능한 소프트웨어, 하드웨어 등 | 블랜디드 수업 |
2021 | 혁신 수업의 MAC(맥)을 찾아서 | 3 | 하OO | 다양하고 혁신적인 MAC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블랜디드 수업 모형 개발 | 블랜디드 수업 |
2022 | MAPIA | 4 | 박OO | 수학적 구조를 가진 입체도형을 GeoGebra, 라이노 등의 프로그램과 코딩을 이용하여 디자인하고 3D프린터와 미술재료 등을 이용하여 조형물을 제작하여, 그것의 시각적 인지과정과 설치 공간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분석함. | 융합수업 |
2022 | 프로커 | 6 | 정OO | 프로그래밍으로 소통하는 수업,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수업 모델 만들기 | 수업방법 |
2022 | H.O.M.E. | 3 | 허OO | 수학과 역사의 스마트펀 (수학+역사+팟캐스트) | 융합수업 |
2022 | 마을과 함께하는 하나고 | 8 | 조OO | 은평 지역의 특성을 활용한 창의.융합형 수업 및 프로젝트형 평가 모델 개발 | 융합수업 |
2022 | C.C. | 8 | 전OO | 여러 가지 형태의 융합주제, 융합수업 연구 | 융합수업 |
2022 | 2킴1신 | 3 | 김OO | 사회, 국어, 역사를 하나의 주제로 연결한 중핵 교육과정 개발 | 교육과정 개발 |
2022 | 역사코딩 | 3 | 김OO | 역사학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접목한 새로운 교육과정 탐구 및 신설 교과목 개발 | 신설교과 개발 |
2022 | 강화에서 하나로 | 5 | 홍OO | 강화도에 대한 범교과적·융합적 이해 | 융합수업 |
2022 | 상상, 그 너머 | 3 | 김OO | 상상력과 창의력 계발을 위한 수업 연구 | 수업방법 |
미래사회 변화에 맞추어 교육자로서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에 대한 교사간의 토론, 강의를 진행하는 교사아카데미를 운영합니다. 이를 통하여 교사들은 향후 학교 및 우리나라교육사회 발전을 위한 미래교육모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,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실천의 동력을 획득합니다.
차시 | 분야 | 교수요목 |
---|---|---|
1.2 | 교육이념 | 미래사회에 대비한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전체 토론 |
3,4 | 교육평가 | 탐구중심수업과 평가 |
5,6 | 수업방법 | 미래사회에 대비한 수업의 방향성(미래형 수업 운영) |
7,8 | IT | IT를 활용한 수업과 4차산업혁명시대의 정보교육 |
9,10 | 독서교육 | 생각을 키우는 독서교육 |
11,12 | 교육과정 |
|
13 | 예술 |
|
14,15 | 교육이념 |
|